본문 바로가기

게임/스타듀벨리

[스타듀밸리] 동굴에서 뭘 키울까?(버섯vs과일)

오늘 다룰건 영원히 결정장애오는 버섯동굴 vs 과일동굴(박쥐)

 

 

 

 

 

i. 등장조건

총 벌어놓은 골드가 2만 5천 골드가 되면 다음날에 드미트리라는 npc가 농장 안의 동굴을 박쥐(과일) 동굴로 할지 버섯 동굴로 할지 묻는다.

숙련된 유저라면 빠르게는 봄 중순, 보통은 끝 봄 ~ 초여름에 이벤트가 발생한다.

 

한번 고르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해야하지만, 한편으론 둘 다 중후반엔 도찐개찐이므로 엄청 고심할건 없지만 그래도 결정장애오니 대신 비교해주고자 한다.

 

 

 

ii. 버섯동굴

 

 

동굴에 버섯을 재배하면 6개의 통에 약 70%의 확률로 흔한 갈색버섯, 대략 12%로 빨간버섯, 그 외에 확률로 보라 버섯이나 살구버섯, 아니면 곰보버섯이 자란다.(알려진것과 다르게 1일1수확 가능)

 

수확 조건은 아주 심플한데, 전날의 수확했던 시간에 관계없이 다음날 오후 3시40분에 수확가능하다고한다.

 

빨리 캘지 늦게캘지는 그렇게 상관은 없고, 수확한 당일은 통들이 일을 안한다, 다음날 오전 6시에 일하기 시작함.

따라서 수확에 시간을 깐깐히 잴 필요는 없고 그냥 오후 4시쯤 이후에 생각나거나 자기 직전에 수확하는게 몸에 배면 1일 1수확이 가능하다.

 

초반 하루 버섯 수확물 6개는 정말 유용하다.(하루에 대략 평균 400골드 정도)

 

 

또 버섯만의 특징이 있는데

1. 버섯은 기본등급만 나옴

2. 채집 스킬에 영향받지 않으며 채집 경험치도 안올려줌

 

그래서 중후반에 가서는 귀찮은 애물단지로 전락한다.

 

흔한버섯은 초반엔 상당히 유용하지만 후반엔......음...(해골광산에서 버섯을 먹는다 치면 한대맞고 2~3개씩 먹어야함)

 

 

과일동굴에 비교해 장점은,

 

초반 스노우볼 굴리기 엄청 좋다.(고인물이라면 추천)

흔한버섯의 경우 새먼베리보다 회복양이 많기 때문에 하루 4개꼴로 얻는건 기력에 큰 도움이 되고, 빨간 버섯은 75골드, 고급 버섯들은 150/160/250 골드이기에 쏠쏠한 여윳돈이 된다.

 

사실 초반의 금전적 측면, 기력관리 측면에서 과일동굴의 무려 6배 이상의 효과라 말할수 있다.

본인만 부지런히 굴린다면 버섯동굴을 통해 첫 봄 끝쯤에 과일 나무 2개는 충분히 때려박아 심을수 있다.

 

 

대신 외적으로 장점은 없고... 후반엔 그냥 애물단지다.

 

 

 

 

iii. 과일 동굴

 

 

박쥐(과일) 동굴을 선택한다면 어쩌다 위 짤같이 과일이 놓인다.

 

과일동굴의 과일 생성 원리는 온갖 구글링을 시도했지만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평균 하루 한 개 생산으로 간주하겠다. (체감상 더 느린거 같음)

 

 

 

과일의 장점은 빨리 수확할 필요 없는데, 언제에 뭐가 생성될지 알려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놓여진 과일이 사라지는 일도 없다.

사진 처럼 가득 채울 수도 있다.

 

 

과일은 각각 20% 확률로 (저렴한 순서로) 새먼베리, 블랙베리, 야생자두, 스파이스 베리 가 만들어지고,

 

번들채우는데와 호감도작에 유용한 과일나무에 열리는 과일들(복숭아,석류,살구,사과,오렌지,체리)는 3.6% 확률로 생성된다.

 

 

버섯동굴이 하루에 6개를 생성가능하다는 점에서 하루에 하나 나올까말까한 과일동굴의 가성비는 똥망이라고 생각된다. 먹어서 기력을 채우는 것도 아니고

 

 

하지만, 버섯동굴에 비해 장점이 생각보다 많아 많은 유저들에게 과일동굴을 추천한다.

 

1. 편함

한 달에 한번씩만 수확해도 손해볼일 없다

 

2. 번들 완성에 기여

과일나무의 경우 투자비용은 큰데, 가성비는 구리고 심는 시기와 공간까지 요구하기 때문에 꽤 까다롭다.

장인번들의 경우 젤리, 꿀, 송로기름, 치즈 같은 2차가공품 6종에 과일 6종으로 총 12종 중에서 골라 6개를 넣으면 되기에 까다로운 번들이지만 과일동굴로 아주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버섯동굴을 선택하면 사과나무, 석류나무 정도는 다른 번들 때문에서라도 심는다 쳐도 과일 꼴랑 하나 채우자고 과일나무를 심어야 되거나, 아니면 비싼 가공품을 넣을 수밖에 없다.

 

3. 채집 스킬에 영향

채집시 경험치를 7올려주고, 20%확률로 2개 줍기(채집스킬), 모든 채집품 이리듐으로 줍기 특성 적용이 가능하다.

채집특성아 없더라도 채집10레벨이라면 50%가 넘게 금별로 채집하며 그에 따라 금전적으로 꽤 쏠쏠해 중후반에도 쓸 모가 있어진다

 

4. 과일로 호감도작

과일나무 과일의 경우 모든 npc가 좋아함 이상의 호감도를 갖고 있기에 아무에게나 선물해도 안전, 몇몇의 경우 특정 과일 덕후이다. (엘리엇은 석류, 로빈은 복숭아, 거스는 오렌지)

따라서 npc의 호감 하트를 4칸 채울 수 있다.(이리듐으로 줬을시) 금별로 주더라도 3칸 이상은 쌉가능.

 

5. 동굴 공간 활용가능

극후반에서는 동굴 내부마저 술통으로 채우는 경우도 있다 한다

 

 

 

iv. 최종 정리

 

1. 버섯동굴은 이럴때 추천

 

- 고인물 효율충

- 조자마트 테크 타는 경우

- 초반 돈벌기에 집중하고 싶은 경우

 

 

 

2. 과일동굴은 이럴때 추천

 

늅늅이라 뭐가 좋을지 모르겠다.

 

- 스토리식의 정석적인 번들 완성을 하고싶다.

 

- 유유자적이 좋은 경우

 

- 엘리엇을 갖겠어!(석류)

 

- 채집특성테크타고 후반 호감도작으로 가는 경우

 

------------------------------------------------------------------------

 

 

한줄요약 : 뉴비 과일동굴로 가라, 빡겜에 고인물러들은 버섯동굴로 가시길

 

 

출처 - 디시인사이드 OF 바닐라

 

 

 

npc 호감도 올리기 공략1 - https://b-to-d.tistory.com/47

 

[스타듀밸리]NPC 호감도 올리기 공략1(호감도 시스템)

NPC와 결혼까지 생각해본 여러분은 호감도에 관해 궁금할텐데 도대체 뭘줘야 좋아하냐구!! 호감도쌓다가 머리 터질것 같은 여러분들을 위해 이번 공략을 준비해봤다 호감도작을 하기위해선 보통, 1. 채집을 식물..

b-to-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