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타 커뮤니티를 둘러 봐도 아노 1800의 완전히 처음 공략글이 별로 없죠
이 글은 이제 막 아노를 접한 초보자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아노는 샌드박스 게임입니다
캠페인은 튜토리얼이고요
근데 캠패인은 상당히 불친절한 튜토리얼이니 귀찮게 캠페인을 하지 마시고
하지말고 여기 제 글을 읽어주어요
샌드박스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게임의 난이도를 선택하는건데
어려움난이도 일수록 수입이 줄고 재난이 많아지고 자원이 희박해지고 ai가 또라이가 됩니다
첫시작은 어려움 추천합니다
(아니면 사용자 설정으로 난이도를 어려움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함께할 ai친구들을 넣어봅시다
캐릭터 이름 위에 별갯수가 있는데 ai의 난이도라고 합니다
저는 한개씩 넣는걸 추천합니다
다이나믹한 세력구도를 만들어봅시다
나머지 설정들은 마음껏 바꿔주세요
이제 시작해봅시다
시작하면 항구하나와 자원이 딸린 기함 한척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설정에 따라 바뀌지만 아무튼 혜자 스타팅입니다
기함이 가지고 있는 물품은 초반에 멀티섬 하나를 지을수 있는 패키지입니다
근데 이렇게까지 많이 가져갈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화물이 있으면 함선의 이동속도가 느려져서 초반정찰이 늦을수도 있습니다
먼저 수동으로 화물을 옮겨봅시다
배를 항구 가까이에 가져가시면 빨간색 원의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클릭해주세요
그럼 요런창이 뜹니다
상품을 클릭하면 반대쪽으로 이전이 됩니다
적재 수량을 목재 30개 철재 10개를 맞춰줍시다
초록색 1/ 10 / 8을 클릭하셔서 이전하는 물품 수량을 결정합니다
철재는 8개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1로 바꿔주고 철재를 두번 클릭해줍시다
머포는 일단 본진에 보관해둡시다
그럼 이제 기함은 멀티를 하러 보내시면 됩니다
첫번째 멀티는 취향이 갈리지만 일단은 본섬에서 가까운 곳을 기본으로 합시다
여기서 가깝다란 뜻은 항구와 항구끼리 가까운 것을 의미합니다
(섬이 가깝다고 해도 빙빙돌아가야 항구가 있으면 실제로는 먼 섬이라고 봐야함)
그리고 본섬에 없는 자원이 많을수록 좋겠습니다
기함은 정찰을 보내고 이제 본섬을 만들어 봅시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아노의 모든 건물은 반드시 항구와 도로연결이 되어야만 작동을 합니다
(이는 건물과 건물로도 열결될수 있는데 일단 패스하겠습니다)
생산품은 각각의 생산소에서 생산되며, 생산이 되면 해당 생산소에서 카트맨이 나와 저장소로 운반을 합니다
생산소에는 각각의 고유 운송범위가 있습니다
이 운송범위는 생산소를 클릭하면 도로에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만약 운송범위에 저장소가 없다면 더 이상 생산을 하지 않습니다
이 운송범위는 도로업그레이드로 늘릴수 있습니다
저장소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항구입니다
항구를 클릭해보면 교역소라고 이름이 적혀있습니다
초반에 창고를 하나 새로 짓기에는 목재가 아깝습니다
그러니 항구 가까이 목재생산라인을 만들어주세요
취향에 따라 멀직이 지으셔두 됩니다
두번째는 창고입니다
말그대로 창고입니다
항구에서 아무리 멀리 떨어진 곳이라도 창고가 지어져 있으면 생산품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단 창고가 항구가 도로로 연결이 되어있어야합니다
세번째로 각각의 상위생산품 제작소입니다
역시 저장소의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생산소마다 저장용량이 다릅니다
창고와 항구에 생산품이 저장되면 이제 직접적으로 소비가 가능한 상품이 됩니다
윗짤과 같은 경우는 멀리서 벌목소가 통나무를 캔 뒤 인근 제재소로 통나무를 나릅니다
제재소는 그걸 다시 가공하여 항구로 보내는 식이 되겠습니다
열심히 목재를 만들어서 초반 마을을 확장해봅시다
목재생산라인은 짓는데 생산품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부담없이 생산라인을 깔아주시면 됩니다
지었다 부쉈다 맘에 안들면 다시짓고 부족하면 더 짓고 많으면 다시 부수고 해주시면 됩니다
벌목소 한 개는 제재소 한개가 처리할 수 있는 만큼의 통나무를 생산합니다
벌목소 한개당 제재소 한개씩 지어주세요
초반에는 적어도 4개의 생산라인을 추천합니다
목재만 있다면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더 빨리 목재를 얻으시려면 헥사코어 옥타코어 생산라인을 만드시면됩니다
이렇게 생산라인을 만들어도 일꾼이 없다면 생산소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제 목재생산라인에서 일을 할 일꾼들을 구해봅시다
주거지의 위치와 일터의 위치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엄청 멀리 떨어뜨려놔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주거지는 주거지끼리 모아 짓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스타팅 섬에는 중앙을 가로지르는 강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다리 짓지마세요
목재가 20개나 듭니다
이제부터 맨 처음 주어진 목재를 소모하여 마을을 만들겁니다
주거지는 목재 2개 시장은 목재 10개를 소모합니다
주거지는 클릭 후 드래그로 넓게 깔수 있습니다
주거지 역시 도로와 인접해야합니다
시장은 가장 중요한 건물인데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열심히 지었는데 시장이 없다?
모조건 다른거 부수고 시장을 다시 지으세요
창고나 뭐 다른게 필요한게 아닙니다
거듭당부 무조건 시장 먼저 지으세요
시장을 지었다면 이제 그 주변으로 주거지를 지어주시면됩니다
마을을 확장하다보면 새로운 건물들이 해금됩니다
해금되는 건물을 건설하면 또 다른 생산품을 생산할 것이고 이 생산품이 충족된 주거지는 인구가 늘어납니다
먼저 가장 기초적인 생선을 생산합시다
생선은 가장 생산이 쉽고 많이 나오지만 재고가 떨어졌을때의 타격이 큽니다
과감하게 두개를 지어줍시다
이는 다른 초반생산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노는 생산품의 재고량이 중요한 게임입니다
재고 가 있다면 언젠가는 팔릴것이기 때문에 건물을 많이 지어서 발생하는 적자는 걱정안하셔두 됩니다
처음에는 인력이 많이 남기 때문에 두개씩 지어주시면 좋습니다
생산건물을 짓고나서 도로연결 해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렇게 주민들이 식품을 확보하게 되면 인구가 급증합니다
이 급증한 인력으로 또 다른 생산품을 만들고 또 다시 인구가 늘어나고
이것이 아노의 핵심 매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식량을 확보했으니 이제 마을을 더 크게 확장해 봅시다
잠깐
그렇게 마을을 크게 확장하기 위해선 많은 양의 목재가 필요합니다
많은 양의 목재를 위하여 일꾼들에게 더 많은 일을 시킵시다
일꾼들의 노동은 힘들겠지만 그들이 더 열심히 일을 할수록 우린 그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약속할 수 있습니다
윗짤의 빨간색 혹은 파란색 동그라미를 누르면 근로 여건탭이 나옵니다
해당 생산품을 다시 클릭하면 얼마만큼 노동을 더 시킬지가 나옵니다
할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서 부자나라 만듭시다
새벽종이 울렸네~ 새아침이 밝았네~
근로여건이 악화되면 일꾼들의 행복도가 낮아집니다
처음에는 아무효과가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패널티가 생길것입니다
너만 불행한거 아니잖아
또 이렇게 일을 시켜서 사람들이 불행하다면 주민들이 퀘스트를 주지 않습니다
만약 아기자기하게 퀘스트도하고 아이템도 쏠쏠하게 챙기시고 싶으시다면 주민들의 근로여건을 놓아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일을 적당히만 한다면 더 나은 미래가 있을까요?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시작 섬을 개발하는 동안 기함이 무인도를 찾았습니다
짤처럼 배를 해안가 근처로 가져가면 항구의 청사진이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청사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비용만 지불한다면 이제 이 섬은 제껍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첫멀티는 일단 가깝고 본섬에 없는 자원을 생산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초반에는 홉이 선호됩니다
중반에는 모피와 피망이 선호됩니다
후반에는 석회석과 기름, 각종 광물이 선호됩니다
또한 군사적 이점을 가진 섬들도 굉장히 좋습니다
요새화하며 무역로를 보호할 수 있고 함대가 주둔할 수 있는 섬은 쥐꼬리 만해도 큰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역소를 건설하면 배에 있던 물자들이 자동으로 교역소로 넘어갑니다
교역소를 지은 기함은 더 많은 기회를 위하여 정찰을 보냅시다
생산 인프라와 주거지는 이렇게 멀리 떨어져도 됩니다
도로를 쭉쭉 깔아주세요
언젠가는 쓰일 도로들입니다
멀티를 하셨으면 가장먼저 해야할 일은 시장을 짓기입니다
시장을 지으세요
적당한 목재 생산 라인과 주거지가 완성됐다면 다시 본섬을 돌봐줍시다
그런데 어째 멀티가 본섬보다 훨씰큽니다...
처음해보는 맵유형의 특성인가 봐요
멀티를 개척하는 동안 첫 친구를 만났습니다
제게서 나는 냄새를 맡고 싶어합니다
저에게 호감이 있는것이 분명합니다
이렇게 만난 친구는 퀘스트를 주며 친목을 다지려고 합니다
다시 본섬으로 돌아가 봅시다
마을에서 주민들이 퀘스트를 가지고 기다리고 있었군요
주민퀘스트는 대체로 난이도가 정말 낮습니다
그에반해 보상은 엄청난 것들을 많이 줍니다
성공시켜줍시다
마을이 제법 규모를 갖추기 시작합니다
물론 아직 부족합니다
더 커져야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인 생산품인 작업복을 공급해주면 다시 입구가 폭증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미 항구 쪽 저장소는 처리용량에 한계도 있고 산업을 구축할 자리도 모자랍니다
이제 창고를 이용하여 산업인프라를 확장할 때 입니다
항구에서 한참 떨어진 생산라인입니다
이렇게 창고만 지어준다면 멀직이 떨어진 곳에도 생산라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작업복도 마찬가지로 초반에 2쌍 지어서 미리 물량을 확보하시면 좋습니다
작업복은 인구를 늘려주는 것과 더불어 꽤나 비싼 값으로 주민들이 사갑니다
작업복 생산라인의 1차생산소로 양농장이 있는데 이 생산소는 추가적인 건물모듈이 있어야 생산력이 올라갑니다
양우리가 필요하단 뜻입니다
빨간색 원안의 양우리 건설을 클릭해서 만들어 줍시다
이제부터 테트리스 게임을 시작하는겁니다
작업복이 공급된다면 주민인구가 크게 증가합니다
인구가 크게 성장하여 많은 인력이 확보되었다면 주민들에게 사치품을 공급해줍시다
사치품은 주거지를 클릭했을때 요구사항 옆, 행복도탭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만만한 사치품은 선술집입니다
저렴하면서도 적당한 범위의 주거지에 행복도를 공급합니다
두번째는 생산품인 슈냅스입니다
감자로 만들기 때문에 보드카 생각하시면 됩니다
슈냅스를 생산하여 주민들에게 공급하면 그들의 행복도가 오르고 또 비싼 소비를 해줍니다
멀찍히 지어 놓았습니다
슈냅스는 1차생산품으로 감자를 필요로 합니다
감자농장은 모듈로 밭을 만들어줘야 작동합니다
모듈을 클릭후 드래그 해줘서 밭의 범위를 잡아줍시다
잊지 말고 창고도 하나 지어줍시다
또 슈냅스 양조장은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폭발하는 건물은 그냥 폐허가 되지만 문제는 주변에 화재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건물이 많지 않은 곳에 지어줍시다
이제 모든 생필품이 충족되어 농부들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됩니다(슈냅스는 무관)
그것은 바로 아노의 핵심 목표인 바로 주민 업그레이드를 말하는 것 입니다
후다다닥 업그래이드를 해줍시다
여러분의 마을은 산업시대에 도래하였습니다
튜토리얼은 이것으로 끝이고 다음편에서는
대규모로 식량을 생산하고 강철로 대포를 만들어 해상을 장악하고 더 풍족한 도시를 건설할것입니다
출처 - dc인사이드
아노 초보자 튜토리얼2-1 - https://b-to-d.tistory.co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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